애플워치 SE2 vs 애플워치 SE1 : 비교 및 차이점

‘애플워치 SE2 vs 애플워치 SE1’ 비교 후 차이점 및 구매 가이드를 작성한 문서입니다. 애플워치 SE2와 애플워치 SE1 차이점 또는 구매 가이드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애플워치 SE2 vs 애플워치 SE1 : 구매 가이드

애플워치 SE 시리즈는 스페셜 에디션의 약자로 구형 폼팩터에 최신 프로세서를 장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따라 합리적인 애플워치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적합한 모델입니다. 단, AOD 및 최신 헬스 케어 기능이 제외되었기 때문에 프리미엄을 원하는 소비자분들 입장에선 고려할만한 제품은 아닙니다.

애플워치 SE2는 2022년, 애플워치 SE1은 2020년에 공개되었습니다. 배터리가 장착된 스마트 워치 특성상 2020년 출시 당시 애플워치 SE1을 구매한 경우 지금쯤 배터리 성능이 초기 대비 많이 떨어졌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애플워치 SE1 구매자는 애플워치 SE2를 고려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애플워치 SE2는 다른 2022년 출시된 애플워치와 다르게 환율 적용이 잘되어 부담스럽지 않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자는 교체를 권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헬스케어 기능이 추가되지 않았다.
  2. 프로세서는 S5 SiP도 충분하다.
  3. SE 시리즈를 구매하는 유저들의 기준

애플워치 SE2는 애플워치 SE1에 대비 추가된 헬스케어 기능이 없습니다. 더 나아가 프로세서는 S8 SiP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되었지만, SE1의 S5 SiP 프로세서로도 충분합니다. SE 시리즈를 구매하신다는 것은 헬스케어 기능과 AOD 등 부수적인 기능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일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필자는 기존 애플워치 SE1 소지자분들에게 SE2 교체를 권장해 드리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소지한 애플워치 SE1에 배터리 상태가 이상하다면 그냥 배터리를 교체하신 후 다음 애플워치를 기다리시거나, 추가적인 헬스케어 및 AOD 기능이 필요하다면 애플워치 8을 고려해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이와 반대로 처음 애플워치에 입문하신다면 애플워치 SE2만 한 제품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최신 프로세서와 기본적인 애플워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입문자들에 한해서 애플워치 SE2를 권장해 드립니다.


애플워치 SE2 vs 애플워치 SE1 : 차이점

가격

고환율로 인해 북미 출고가는 동일하지만, 한국 출고가는 애플워치 SE2가 더 비쌉니다. 단, 다른 제품 대비 환율이 잘 적용된 편으로 가격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만약 애플워치 SE 마저 동일하게 환율이 적용되었다면, 오히려 중고 시장에 있는 애플워치 6 또는 애플워치 7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더 많았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색상

  • 애플워치 SE2 : 미드나이트, 실버, 스타라이트
  • 애플워치 SE1 :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애플워치-SE2-색상
애플워치 SE2 색상

애플워치 SE1은 애플워치의 근본 색상이라 불리는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3가지 색상을 지원합니다. 그에 반면 애플워치 SE2는 새롭게 추가된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와 더불어 실버 색상까지 총 3가지 색상을 지원합니다.

프로세서

  • 애플워치 SE2 : S8 SiP
  • 애플워치 SE1 : S5 SiP

애플워치 SE2는 애플워치 8과 애플워치 울트라와 동일한 S8 SiP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애플워치 SE1에 장착된 S5 SiP 프로세서 대비 약 20% 더 빠른 퍼포먼스를 보입니다.

다만 애플워치 SE1에 장착된 S5 SiP 프로세서는 이미 충분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프로세서로 인한 성능 차이는 느끼기 어려울 것이라 예상됩니다.

경로 추적

애플워치 SE2는 경로 추적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는 이전 트랙의 경로를 되짚어 이전 기록과 경쟁하거나, 경유지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스포츠 기록 측정 목적으로 적합한 기능입니다.

Apple – 경로 추적

충돌 감지

고중력 가속도계를 통해 더 향상된 충돌 감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충돌 감지 기능은 일정 이상 충격 발생 시 긴급 호출 서비스를 지원하며, 심각한 충돌 발생 시 자동 응급 호출 및 긴급 연락처 알림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애플워치 SE2와 애플워치 8, 애플워치 울트라에서만 지원합니다.

단, 넘어짐 감지 및 긴급 호출 기능은 애플워치 SE1에서도 동일하게 지원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thoughts on “애플워치 SE2 vs 애플워치 SE1 : 비교 및 차이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