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팟 프로 2 vs 에어팟 프로 : 비교 및 차이점

‘에어팟 프로 2 vs 에어팟 프로’ 비교 후 차이점을 정리한 문서입니다. 에어팟 프로 2와 에어팟 프로의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어팟 프로 2 vs 에어팟 프로 : 비교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주변음듣기 허용 모드, 공간 음향 등 킬러 기능은 에어팟 프로 2와 에어팟 프로 동일하게 지원합니다. 더 나아가 디자인 형태도 흡사하기 때문에 그다지 바꿀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하게 외적으로만 비교했을 시 이야기입니다. 에어팟 프로 2는 케이스와 유닛을 시작으로 H2 프로세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주변음 듣기 허용 모드, 배터리 등 전작 에어팟 프로 대비 큰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더 나아가 상위 블루투스 버전을 지원하여 차후 손실이 적은 고음질 서비스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에어팟 프로는 매년 출시하는 제품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필자는 처음 에어팟 ‘프로’를 구매하는 유저는 물론이고, 에어팟 프로를 사용하셨던 분들에게도 교체를 권장해 드립니다.

Apple – AirPods Pro Intro

에어팟 프로 2 vs 에어팟 프로 : 차이점

가격

  • 에어팟 프로 2 : 359,000원
  • 에어팟 프로 : 329,000원

에어팟 프로 2의 북미 출고 가격은 동일하지만, 한국은 환율의 영향을 받아 에어팟 프로 대비 3만 원 더 비싼 35만 9천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아이폰 14 시리즈만큼 환율 높게 측정된 것은 아니지만, 원래 에어팟 프로 자체가 환율 책정이 이상했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랜야드 루프

에어팟-프로-2-랜야드-루프
에어팟 프로 2 랜야드 루프(출처 : Apple)

에어팟 프로 2는 케이스에 랜야드 루프를 장착하기 위한 홈이 생겼습니다. 이는 랜야드 루프를 기본 구성품이 아닌, 별도 구매 상품입니다.

기존 에어팟 프로에 별도의 케이스를 부착하여 루프를 이용했던 유저들이 상당히 많았기 때문에 실용성 측면에선 개선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심미성은 이전 에어팟 프로 케이스가 더 나아 보입니다. 이는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케이스 스피커

에어팟-프로-2-케이스-스피커
에어팟 프로 2 케이스 스피커(출처 : Apple)

에어팟 프로는 케이스에 별도의 스피커가 없었던 반면, 에어팟 프로 2에는 외부 케이스에 스피커가 내장되었습니다. 이는 소리를 듣는 개념이 아닌 ‘나의 에어팟 찾기’ 기능을 통해 핑을 울리거나, 페어링 시 연결되었다고 소리로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규격

구분에어팟 프로 2에어팟 프로
유닛30.9 x 21.8 x 24.0mm, 5.3g30.9 x 21.8 x 24.0mm, 5.4g
케이스45.2 x 60.6 x 21.7mm, 50.8g45.2 x 60.6 x 21.7mm, 45.6g

무게를 제외한 사이즈는 에어팟 프로 2와 에어팟 프로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이에 따라 케이스가 호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리콘 이어팁

  • 에어팟 프로 2 : L, M, S, XS
  • 에어팟 프로 : L, M, S

에어팟 프로는 L, M, S 사이즈의 실리콘 이어팁을 제공하지만, 에어팟 프로는 L, M, S, XS 사이즈의 실리콘 이어팁을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귀 안쪽 구멍이 작아 S 사이즈 이어팁을 사용하더라도 귀가 아팠던 분들에겐, 새로운 XS 이어팁이 적절한 대안책일 것입니다. 더 나아가 M 또는 S 사이즈에 잘 맞던 분들도 XS 사이즈를 사용하여 이압감을 더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어 컨트롤

  • 에어팟 프로 2 : 포스, 터치 제어
  • 에어팟 프로 : 포스 제어

에어팟 프로는 포스 센서를 통해 유닛 줄기 부분을 꾹 눌러 다음 곡, 이전 곡, 노이즈 캔슬링 등 기능을 커스텀하여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음량 조절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음량 조절이 필요한 경우 연결한 디바이스에서 조정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에어팟 프로 2는 포스 센서 및 터치 센서를 같이 내장하여 음량 조절까지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에어팟 프로 2 터치 컨트롤

프로세서

  • 에어팟 프로 2 : H2
  • 에어팟 프로 : H1

에어팟 프로는 H1 Chip, 에어팟 프로 2는 H2 Chip을 내장하였습니다. H2 Chip은 새로운 적응형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H1 Chip 대비 더 빠르게 소음을 처리할 수 있음과 동시에 귀 내부 모양에 맞춰 렌더링 됩니다.

이에 따라 에어팟 프로 2는 에어팟 프로 대비 더 우수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주변음 듣기 허용 모드를 지원함과 동시에 H2 Chip에 맞춰 새로 제작된 드라이버/앰프를 통해 더 향상된 음질을 들을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앰프

H2 Chip에 맞춰 새롭게 설계된 저왜곡 오디오 드라이버와 자제 제작 앰프를 에어팟 프로 2에 내장했습니다. 기존 에어팟 프로와 동일한 드라이버 사이즈일 것으로 보여지지만, H2 Chip과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에어팟 프로 2가 에어팟 프로 대비 더 우수한 품질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에어팟 프로 2는 에어팟 프로 대비 약 2배 향상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합니다. 이는 H2 Chip과 새로운 드라이버 및 앰프 그리고 변경된 위치의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를 통해 향상된 결과물입니다.

기존 에어팟 프로 역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우수하긴 했으나, 대역폭이 넓다고 보긴 어려웠습니다. 특히 고음 부분에서 ANC 성능이 타사 이어폰 대비 아쉬운 편에 속했습니다. 이를 얼마나 개선했을지 기대가 됩니다.

주변음 듣기 허용 모드

에어팟 프로 2는 기존 에어팟 프로 대비 더 우수한 주변음 듣기 허용 모드를 지원합니다. 소리를 자연스럽게 들려줄 뿐만 아니라, 듣기 싫은 공사장 소음과 같은 노이즈는 자체적으로 걸러서 들려주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기존 에어팟 프로의 주변음 듣기 허용 모드는 현 시장에 나와있는 어떤 제품보다도 더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보다 더 개선된 에어팟 프로 2의 주변음 듣기 허용 모드가 매우 기대됩니다.

블루투스

  • 에어팟 프로 2 : 블루투스 5.3
  • 에어팟 프로 : 블루투스 5.0

에어팟 프로는 블루투스 5.3을 지원하는 반면, 에어팟 프로 2는 이보다 높은 블루투스 5.3 버전을 지원합니다. 이에 따라 에어팟 프로 2가 에어팟 프로 대비 더 안정적인 무선 컨트롤이 가능함과 동시에 손실이 적은 고음질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 감지 센서

  • 에어팟 프로 2 : 피부 감지 센서
  • 에어팟 프로 : 듀얼 광학 센서

에어팟 프로 2는 피부 감지 센서, 에어팟 프로는 듀얼 광학 센서를 통해 유닛 사용 여부를 판별합니다. 빛을 통한 광학 센서 대비 피부 감지 센서가 훨씬 오차율이 적기 때문에 이는 에어팟 프로 2가 더 우수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단, 큰 차이는 아니며 여타 다른 센서들은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배터리

  • 에어팟 프로 2 : 유닛 6시간 / 케이스 포함 30시간
  • 에어팟 프로 : 유닛 5시간 / 케이스 포함 24시간

에어팟 프로 2는 유닛은 기존 에어팟 프로 대비 1시간 더 오래 가며, 케이스 포함 시 6시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규격은 동일하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의 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 아마 H2 칩과 피부 감지 센서 등을 통해 배터리 라이프를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