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울트라(2022) : 구매 가이드(기능, 장단점, 평가 등)

애플워치 프로는 2022년 9월 7일(북미 기준) 애플 이벤트에서 공개된 애플의 첫 ‘프로’ 스마트워치입니다.


애플워치 울트라 구매할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0rHIPFYjtjg
Apple Wathc Ultra

애플워치 울트라는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유저분들에게 특화된 모델입니다. 더 나아가 애플워치 시리즈 중 가장 프리미엄 모델로서 다른 모델 대비 더 많은 센서와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최고의 애플워치를 찾고자 한다면 애플워치 울트라가 가장 적합한 모델은 분명합니다.

단, 필자가 생각하기엔 애플워치라는 제품 특성상 최고를 찾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애플워치는 아이폰보다도 더 오래 붙어있는 디바이스이기 때문에 최고의 애플워치를 찾기보단 본인에게 맞는 애플워치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애플워치 울트라를 보았을 때 누구에게나 적합한 디바이스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디자인적 특성과 기능입니다. 기능이 많으면 좋지만, 쓰지 않으면 오히려 직관적이지 않아 불편합니다. 더 나아가 애플워치 울트라는 익스트림 스포츠 사용자에 특화된 모델로 투박하고 러기드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애플워치는 기능성뿐만 아니라 심미성이 중요한 디바이스입니다. 필자같은 경우에는 러기드하고 투박한 디자인을 좋아하지만, 누구나 만족할만한 디자인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에 한해서는 ‘울트라’ 모델이 최고 있겠지만, 애플워치의 기본적인 기능을 원하는 일반 소비자분들은 애플워치 8 또는 애플워치 SE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워치 울트라 기능

Cnet : Apple Watch Ultra

액션 버튼

디지털 크라운(용두) 반대편 액션버튼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액션버튼은 나침반 중간 지점 설정, 트랙백, 운동 제어, 다이빙 시작 등 맞춤 설정이 가능합니다. 더 나아가 길게 누르면 사이렌이 작동하여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사용자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애플워치-울트라-액션버튼

2,000니트 밝기 및 야간 모드

애플워치 8 대비 1,000니트 높아 최대 2,000니트 밝기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는 AOD 역시 적용되어 직사광선 밑에서도 원활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울트라’ 모델 한정 야간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검은 화면에 시계 페이스는 빨간색으로 표현하여 어두운 공간에서도 쉽게 식별할 수 있으며, 디지털 크라운(용두)을 돌려 쉽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

WR 100등급 방수, MIL-STD 810H 테스트(고도, 고온, 저온, 온도 충격, 냉동/해동, 충격, 진동 등의 테스트)를 통과한 유일한 애플워치입니다. 익스트림 스포츠 사용자에게 맞춰 출시된 만큼 가장 완성도 높은 내구성을 지녔습니다.

저전력 모드(배터리)

  • 저전력 모드는 애플워치 4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울트라는 저전력 모드 활성화 시 최대 60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대용량 배터리가 내장됨에 따라 저전력 모드를 활성화하지 않아도 36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 역사상 가장 긴 배터리 라이프를 제공하는 애플위치입니다.

정밀 이중 주파수(L1 및 L5) GPS

L1, L5 이중 주파수를 통해 더욱 정밀한 GPS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는 ‘울트라’ 모델에 한정되며, GPS 측정이 어려운 도심 속에서 유리한 기능입니다.

수심 게이지 및 수온 감지

수심 게이지 및 수온 감지 센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는 애플워치 울트라 모델에 한정된 센서 및 기능입니다.

다빙용 컴퓨터 앱

수중 탑사 기업 Huish Outdoors와의 협업을 통해 다이빙용 컴퓨터 앱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는 별도의 Oceanic+ 앱을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다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이렌 및 긴급 구조

충돌 감지 기능을 통해 긴급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더 나아가 애플워치8 대비 40% 증가한 스피커를 통해 최대 180m까지 들릴 수 있는 사이렌 기능을 제공합니다.

충돌 감지 기능은 애플워치 8에서도 지원하지만, 사이렌 기능은 애플워치 울트라 한정으로 지원합니다.

헬스케어 기능

  • 애플워치 8 역시 동일하게 제공합니다.

혈중산소 센서, ECG 센서, 3세대 광학 심박 센서를 통해 혈중 산소, 심전도, 심박수 측정이 가능합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운동측정 기능 및 새롭게 추가된 온도 센서를 통해 체온을 감지하고 배란일 분석까지 가능합니다.

경로 추적

이전 경로를 트랙킹하는 경로 추적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는 애플워치 8, 애플워치 SE도 동일하게 지원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애플워치 울트라 디자인

색상

내추럴 컬러 색상 한 가지만 제공하며, 그 밖에 색상 옵션은 없습니다.

케이스 디자인

투박하고 러기드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선 형태의 사피어 글래스와큰 디지털 크라운(용두)가 특징입니다. 더 나아가 액션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애플워치 울트라의 디자인은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이라 생각되지 않습니다. 심미적인 관점에선 사실 애플워치 8이 훨씬 더 좋은 선택지라 보입니다.

애플워치-울트라-밴드

밴드는 알파인 루프, 트레일 루프, 오션 밴드 3가지를 제공합니다.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춘 만큼 모험, 트레이닝, 수상 및 수중 스포츠에 특화된 사용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45mm 스트랩과 호환됩니다.)

케이스 크기

  • 49mm
  • 49 x 44 x 14.4mm, 61.3g
애플워치-울트라-케이스-크기

역대 애플워치 시리즈 중 가장 큰 49mm 케이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크기가 큰 만큼 무게가 61.3g으로 무거운 편에 속하며, 애플워치 8과 비교 시 약 4mm 정도 더 두껍습니다.

케이스 소재

  • 티타늄
  • 전면 글래스 : 사파이어 글래스

티타늄 케이스 소재 하나만 선택할 수 있으며, 전면 글래스는 평평한 사파이어 글래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장점

  1. 큼직한 디스플레이와 우수한 밝기(2,000니트)
  2. 역대 애플워치 시리즈 중 가장 우수한 내구성
  3. 액션 버튼 사용자화(커스텀) 가능
  4. 최대 60시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라이프

단점

  1. 커스텀 선택 옵션이 애플워치 8 대비 적다.
  2. 값비싼 가격(다이빙 워치로 사용한다면 오히려 가성비가 좋다.)
  3.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커서 얇은 손목를 가진 분들에게 적합하지않다.
  4. 투박한 디자인(개인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가격

티타늄 소재 적용 및 셀룰러 데이터 옵션 그리고 ‘울트라’ 모델만의 특수한 기능 등 옵션을 생각해보면 비싸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더 나아가 순토 다이빙 워치를 빗대어 생각해본다면 오히려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단, 이는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사용자들에 한해서 적용됩니다. 이에 따라 대다수의 사용자는 애플워치 8 또는 애플워치 SE 모델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IT 전문가들의 평가

cnet, thegearloop, techradar 등 해외 전문 IT 매체에서 5점 만점 중 4.3점을 기록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