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직구 방법 2가지를 정리했습니다. 아이폰 직구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이폰을 직구하는 이유
과거 아이폰은 국내 출시 일정이 매우 늦었고 환율이 높게 책정되어 ‘직구’하는 것을 권장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아이폰 12 시리즈부터 출시 일정도 빨라지고 환율 적용도 잘되어 직구에 메리트가 이전에 비해 크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정식 출시되면 공식 리셀러 샵에서 할인받아 구매하는 게 더 저렴합니다. 그런데도 직구를 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 하루라도 더 빨리 받아서 사용해볼 수 있다.
- 카메라 무음 설정이 가능하다.
- 음량 제한이 없다.
전자기기를 좋아하는 얼리 어답터분들 또는 콘텐츠 제작자분들은 하루라도 더 빨리 받을 수 있다는 그 하나의 장점 때문에 직구를 합니다. 과거에는 국내 출시가 느렸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분들에게도 매력적인 장점이었으나, 최근 들어선 출시 일정이 빨라졌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일본/한국 모델만 카메라 무음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타 국가의 아이폰은 카메라 무음 설정이 가능합니다. 카메라 사용 빈도가 높고, 조용한 공간에서 촬영을 자주 하는 경우 카메라 무음은 큰 장점입니다. 이는 직구로 아이폰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유럽/한국은 휴대용 음향기기의 음량을 100dB 이하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폰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일반 이어폰을 사용한다면 크게 문제가 되진 않지만, 출력이 높은 음향기기를 사용하는 분들에겐 큰 단점 중 하나입니다.
아이폰 직구 방법 2가지
배송 대행지
배송 대행지 줄여서 속칭 ‘배대지’라고 부릅니다. 배대지를 이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미국 애플이 한국으로 직송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직구 쇼핑몰과 같이 대행해주는 것이 아니라, 직접 주문하고 배송만 대행해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직구 쇼핑몰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 배대지가 안전한 서비스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최근 들어 도난, 분실과 같은 사례가 발생할뿐더러 애플 측에서도 배대지 주문 건에 대해선 ‘숙청’하는 경우가 잦아졌습니다. (숙청은 강제로 주문을 취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에 따라 배대지 아이폰 직구 방법을 실행하기 전 업체 선별을 잘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대지 업체 선정
- 원하는 국가에 애플 공홈으로 이동
- 배대지 업체가 기재해놓은 주소를 기반으로 주문
- 배대지 업체가 제품을 배송 받은 후 한국으로 발송
- 한국 공항에서 통관 작업 후 택배 업체로 인계
- 택배 업체가 집 앞까지 배송
직구 쇼핑몰
스마트 스토어, SSG, 지마켓, 옥션 등 다양한 오픈마켓과 종합몰에서 직구를 전문적으로 대행해주는 업체가 존재합니다. 더 나아가 큐텐과 같은 아예 직구를 기반으로 한 사이트도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폰 직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직구 쇼핑몰 방법은 직접 업체가 구매한 후 배송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안정적이며, 재고가 있다는 가정하에는 배대지보다 더 빠르게 제품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개인통관고유부호만 알고 있다면, 일반 오픈마켓처럼 구매 절차가 간편하고 신경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단, 직구 쇼핑몰은 원래 제품 가격보다 더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2022년 공개된 아이폰 14 시리즈만 봐도 거의 20~30% 웃돈을 더 주고 구매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강력히 권장해 드리긴 어렵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국내 사전예약을 기다리시길 바랍니다.
아이폰 직구 주의사항
아이폰의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동일하지만, 각 국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아이폰 14 시리즈는 위성 통신을 지원하는데, 홍콩판과 중국판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미국 아이폰 모델은 eSIM만 지원하지만, 홍콩판과 중국판은 여전히 듀얼 나노심을 지원합니다. 직구를 결심했다면 각 나라의 특징을 파악하신 뒤 구매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