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14 프로 후기

애플 아이폰 14 프로는 2022년 최고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업계 최고의 AP 프로세서 성능과 더불어 48MP 고해상도 카메라를 장착한 것이 특징입니다.


장점
A16 Bionic Chip(압도적인 성능)
선명하고 우수한 디스플레이
AOD의 완성도
우수한 카메라 시스템
단점
전작보다 무거워진 무게
Dynamic Island의 실용성
영상 시청 시 손실되는 영역 증가
망할 놈의 USB 2.0 라이트닝

아이폰 14 프로 2분 후기

아이폰-14-프로-후기

‘아이폰 14 프로가 우수한 스마트폰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당연하게 ‘네’라고 말씀드릴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폰 14 프로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스마트폰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아니오’라고 말씀드릴 것 같습니다. 아이폰에 ‘프로’ 붙은 이유는 순전히 카메라 시스템이고, 이번 아이폰 14 프로 역시 카메라 시스템 위주의 변화가 적용되었습니다. 카메라 시스템 사용 빈도가 높지 않다면 굳이 아이폰 14 프로를 구매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이를 아는 애플은 ‘프로’ 모델에 인질이 잡아두고 있습니다. 인질로 잡아 놓은 대표적인 기능과 하드웨어는 프로모션 디스플레이, Dynamic Island 등이 있습니다. 이것들이 진짜 ‘프로’를 위한 기능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생산성을 기반으로 한 기능과 하드웨어라면 이해할 수 있으나, 경험을 만들어주는 하드웨어와 기능은 모든 아이폰 14 사용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14 프로의 존재 가치는 카메라 시스템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저조도 촬영 디테일부터 48MP 광각 렌즈의 고해상도 촬영 그리고 더 나아가 잘 작동하는 2세대 센서 시프트 OIS 및 4K 시네마틱 모드까지 전작(아이폰 13 프로) 대비 개선된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아이폰으로 풍경 사진을 자주 촬영하신다면 만족도가 매우 높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아이폰 14 프로 가격

  • 128GB : 155만 원
  • 256GB : 170만 원
  • 512GB : 200만 원
  • 1TB : 230만 원

참고 문헌 – 아이폰 14 시리즈 사전예약


아이폰 14 프로 디자인

아이폰-14-프로-스페이스-블랙

아이폰 12 프로부터 명맥을 이어온 그래파이트가 사라지고 스페이스 블랙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폰 13 프로 그래파이트 색상 대비 훨씬 더 어둡고 깊으며, 카메라 렌즈 역시 블랙으로 처리되어 딥한 다크 계열에 색상을 좋아하시는 분은 만족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 필자 개인적으로는 이전 아이폰 13 프로의 그래파이트가 더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이폰-14-프로-카메라-사이즈

카메라 센서 크기가 커지면서 렌즈가 커지고, 이에 따라 카메라 범프 사이즈 역시 커졌습니다. 아이폰 12 프로에서 아이폰 13 프로로 넘어왔을 때만큼은 아니지만, 적지 않게 사이즈가 증가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카툭튀’를 단점으로 꼽고 싶지 않습니다. ‘프로’는 카메라 시스템이 존재 가치이고, 여전히 심미적인 관점에서 이상하다고 느껴지진 않습니다. 더 나아가 스마트폰 두께가 얇아지고 있는 가운데 카툭튀를 없애라는 뜻은 ‘작은 스마트폰에 긴 배터리 라이프’를 바라는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14 프로 스펙

APA16 Bionic Chip
네트워크5G
근접통신WiFi 6 / 블루투스 5.3 / NFC / UWB
전면 카메라12MP AF
후면 카메라광각 48MP (센서 시프트 OIS)
초광각 12MP (센서 시프트 OIS)
망원 12MP (센서 시프트 OIS)
True Tone 플래시
LiDAR 센서
디스플레이6.1인치 2532 x 1179 Super Retina XDR Display
프로모션(1~120Hz) / HDR10 지원
SDR 최대 1,000니트 / HDR 평균 1,600니트
HDR 야외 피크 2,000니트
사이즈71.55 x 147.5 x 7.85mm
무게206g
메모리6GB LPDDR5
스토리지128GB/256GB/512GB/1TB NVMe
배터리3,200mAh
포트USB 2.0 라이트닝
생체인식Face ID
맥세이프지원
방수방진IP68등급

성능

아이폰-14-프로-성능
  • TSMC 4나노 공정
  • Geekbench 5 : 싱글코어 1,886점 / 멀티코어 5,473점
  • 3D Mark Wild Life Extreme Stress : 최고 3,349점 / 최저 : 2,345 / 안정성 70%

아이폰 14 프로는 아이폰 13 프로 대비 CPU 10%, GPU 10% 성능 향상을 보였습니다. Geekbench 5에서는 싱글코어 1,886점 / 멀티코어 5,473점으로 유례없는 점수를 보였으며, 3D Mark에선 최고 3,349점 / 최저 2,345점 / 안정성 70%로 업계 최고의 GPU 성능이라 단정 지어도 과언이 아닙니다. 프로세서는 타사 대비 1~2년은 앞서 있습니다.

아이폰 13 프로에 장착된 A15 Bionic Chip 역시 이미 우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 5년 이내 출시된 아이폰은 전부 일반적인 사용 시 문제없는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굳이 성능을 고려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으로 3D 게이밍 유저라면 이번 개선은 생각보다 의미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아이폰 13 프로에서 고사양 3D 게이밍 시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빠르게 구동되는 것은 맞으나, 배터리 잔량 부족 또는 높은 발열이 발생했을 때 프레임 드랍이 있었습니다. 아직 사용해본 지 4일 밖에 되지 않은 터라 확정 지어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아이폰 14 프로에서는 배터리 잔량이 부족해도 높은 발열이 발생해도 프레임 드랍이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고사양 3D 게이밍 유저라면 구매를 고려해볼 법하다고 생각됩니다.

(2022.10.01 업데이트) 꾸준히 3D 게이밍을 해보니 이전과 같이 프레임 드랍이 있습니다. 아이폰 13 프로로 3D 게이밍을 하는 유저라면 굳이 교체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디스플레이

  • 밝고 선명한 디스플레이
  • 완성도 높은 AOD
  • Dynamic Island의 완성도는 우수하지만, 접근성 및 실용성은 다소 아쉽습니다.

6.1인치 19.5:9 비율로 전작과 동일한 디스플레이 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AOD와 Dynamic Island 그리고 밝기입니다. 아이폰 12 프로에서 아이폰 13 프로 넘어왔을 때 실질적으로 체감되기 어려운 색 영역 및 시인성 등의 변화였지만, 아이폰 13 프로에서 아이폰 14 프로는 체감될만한 요소들에 변화라 반가웠습니다.

AOD(Always On Display)

아이폰-14-프로-AOD
아이폰 14 프로 AOD 활성화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AOD가 적용되었습니다. 타사와 비교한다면 상당히 늦은 시기이지만, 완성도는 타사 대비 훨씬 더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타사의 경우 간단한 정보(날씨, 시간 등)만 표기하지만, 아이폰 14 프로의 AOD는 배경화면 및 앨범 표지 등까지 AOD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조도 센서를 통해 밝은 공간에서도 시인성이 확보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만 간단하게 표기해주는 옵션까지 제공했다면, 완벽한 AOD라고 평가했을 것 같습니다.

OLED 패널이기 때문에 번인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장기간 사용한다면 배경 화면을 자주 바꾸거나, AOD 설정을 해제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 AOD 설정 해제 방법 :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항상 켬’ 비활성화

Dynamic Island

아이폰-14-프로-Dynamic-Island-비교
좌 아이폰 13 프로 / 우 아이폰 14 프로

아이폰 14 프로는 Dynamic Island를 적용하여 펀치홀 카메라 부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폰 13 프로에선 수화 스피커를 상단으로 올리면서 노치의 가로 폭을 줄였으나, 큰 변화라 보기 어려웠기에 크게 체감되는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최적화와 안티에일리어싱을 통해 거슬림 없이 부드럽게 작동하며, 특유의 애니메이션을 통해 ‘쫀쫀하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처음 공개된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의 완성도를 보인다는 것은 놀랍습니다.

아이폰-14-프로-Dynamic-Island
좌 아이폰 13 프로 / 우 아이폰 14 프로

그러나 접근성과 활용성이 좋다고 보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상단부에 인터페이스를 적용한지라 쉽게 접근하기 어려울 뿐더러, 상호작용하는 앱들의 가짓수가 그리 많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더 나아가 기존 노치보다 하단으로 좀 더 내려오면서 18:9 화면 영상 시청 시 손실되는 영역은 더 증가했습니다. (16:9 영상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단, 이는 지원하는 앱들이 많아짐과 동시에 Dynamic Island에 맞춰 영상이 제작된다면 차후 개선될 문제점이라 보입니다.

HDR 밝기

아이폰-14-프로-디스플레이
좌 아이폰 13 프로 / 우 아이폰 14 프로

SDR 밝기는 동일하지만, HDR 밝기는 더욱 상승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체감상 아이폰 13 프로보다 훨씬 더 선명하고 쨍한 색감을 제공합니다. 이미 색 공간과 정확도 대부분이 충족된 아이폰이기에 실질적으로 체감되는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HDR 영상을 시청하거나, 야외에서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중요한 구매 포인트가 될 것이라 보입니다.

카메라

  • 48MP 고해상도 카메라
  • 센서 시프트는 잘 작동합니다.
  • 액션 모드는 고프로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카메라 센서 크기 증가 및 고화소 카메라 시스템 탑재 그리고 액션 모드 및 4K 시네마틱 촬영 모드 등 아이폰 14 프로의 가장 큰 변화는 카메라 시스템에 있습니다. 필자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초광각 저조도 촬영 퀄리티 및 센서 시프트 2세대였으며, 상대적으로 아쉬웠던 부분은 시네마틱 촬영 모드와 액션 모드였습니다.

광각 렌즈 촬영

아이폰-14-프로-야간-광각

저조도 광각 촬영은 암부 표현과 오브젝트의 선명도 증가로 인해 체감될 만큼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아이폰-14-프로-광각

주간 촬영 시 아이폰 13 프로 대비 색감이 강해져 갤럭시와 비슷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아마 이는 새롭게 적용된 ‘포토닉 엔진’ 때문이라 예상되는데, 주간 사진 품질과 색감은 갤럭시 쪽이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필자 기준에선 장점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아이폰 특유의 자연스러운 색감을 원하는 분들에겐 단점이 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초광각 렌즈 촬영

아이폰-14-프로-초광각-렌즈
좌 아이폰 14 프로 / 우 아이폰 13 프로

초광각 렌즈로 저조도 촬영 시 전작 아이폰 13 프로 대비 엄청나게 개선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확대하지 않아도 질감 및 암부 표현 등 완성도가 증가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초광각 렌즈를 통해 접사 촬영하므로 접사 촬영 역시 디테일이 더 좋아졌다고 느껴졌습니다.

아이폰-14-프로-접사
좌 아이폰 14 프로 / 우 아이폰 13 프로

4K 시네마틱 모드

텅 빈 공간에서 오브젝트를 잡을 땐 잘 작동하나, 잡다한 오브젝트가 많은 공간에선 초점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아이폰 13 프로와 마찬가지로 어색하게 블러 처리하므로 가볍게 클립 촬영이 아닌 주 용도로 촬영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이전 인물 사진 모드처럼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4K 시네마틱 모드를 보고 아이폰 14 프로를 구매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액션모드(센서 시프트 2세대)

액션모드 X
액션 모드 O

센서 시프트 2세대는 생각보다 매우 잘 작동했습니다. 가볍게 달리면서 촬영 시 오히려 액션 모드를 끄고 사용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선명하게 촬영되었습니다. 물론 강하게 움직일 경우 액션 모드가 훨씬 더 안정적으로 잡아주긴 하나, ‘고프로’만큼 완벽해 보이진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액션캠이 필요하신 분들은 ‘고프로 히어로 11‘ 구매를 고려해보시는 편을 권장해 드리고 싶습니다.

배터리

  • 사용 시간이 짧아 배터리 사용 결괏값은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5G 사용 시 화면 켜짐 시간은 약 6시간~7시간 정도입니다. (웹 서핑, 영상 시청, AOD 활성화 기준)
  • 아이폰 13 프로와 비교 시 큰 차이는 없습니다.
구분결괏값
아이폰 14 프로 맥스9:31
아이폰 14 플러스9:23
아이폰 14 프로7:49
아이폰 137:15
아이폰 147:13
아이폰 126:48
아이폰 13 미니6:36
아이폰 SE4:52

포트

  • 라이트닝 포트

필자가 불만을 갖는 것은 라이트닝 포트가 아닙니다. 충전 인터페이스는 라이트닝 포트가 아닌 무선 충전으로 해결하면 됩니다. 그러나 USB 2.0은 2022년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고 보기엔 너무나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아이폰 14 ‘프로’ 모델의 경우 48MP 고해상도 카메라와 ProRes 코덱으로 용량을 많이 잡아먹기에 얼른 USB 버전을 높여줬으면 좋겠습니다.

  • 48MP 촬영 시 사진 한장 당 용량은 80MB입니다.
  • ProRes 4K 1분 촬영 시 용량은 6GB입니다.

소프트웨어


아이폰 14 프로 평가

아이폰 14 프로는 우수한 프로세서와 카메라 시스템 그리고 디스플레이 및 배터리 등 완성도가 높은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카메라 사용 빈도가 높다면 구매를 고려해봐도 좋을 만한 제품입니다. 더 나아가 애플 아이폰 13 프로부터 일반 모델과 프로 모델의 급을 더욱 극명하게 나누고 있습니다. 애플이 제공하는 아이폰의 경험을 온전히 누리고 싶다면 아이폰 14 프로 모델이 최적의 모델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