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 옵션으로 인해 브랜드 신뢰도가 떨어진 삼성이지만, 갤럭시 S22 시리즈는 최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최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OS 옵션으로 인해 민심이 바닥끝까지 떨어졌지만, 여전히 최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 최적화부터 카메라, 디스플레이, 마감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봤을때 여전히 타사 플래그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대비 더 뛰어난 면모를 지니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국내(한국)에선 워런티를 적용받을 수 있는 플래그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거의 유일하기 때문에 최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찾는다면 갤럭시 S22를 권장해 드립니다.
단순하게 갤럭시 S21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점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S22의 소재 및 마감 그리고 카메라 퀄리티 및 소프트웨어 등 여러 방면에서 살펴봤을 때 갤럭시 S21 대비 더 뛰어난 모습이 많습니다. 그런데도 가격 상승이 없으며, 자급제폰 또는 통신사폰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매력도가 높은 스마트폰이라 생각합니다.
단, 그렇다고 갤럭시 S22가 완벽한 무결점 스마트폰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 플래그십답지 못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도 사실과 동시에 개선되어야 할 부분도 여전히 많습니다. 만약 구글의 픽셀이 국내에 정식 발매 했다면, 분명 삼성은 많은 점유율을 빼앗길 수도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성능과 밀접하게 연관된 게이머분들은 다음 세대 갤럭시 S23 시리즈 또는 타사 게이머 전용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2 가격
갤럭시 S22의 가격은 갤럭시 S21과 동일한 99만 9천 원입니다. 저렴한 스마트폰이라고 보긴 어렵지만, 갤럭시 S22 시리즈 중 가장 저렴한 모델에 속합니다. 더 나아가 자급제폰, 통신사폰할 것 없이 높은 할인율을 적용하여 구매할 수 있음과 동시에 전작 대비 개선된 부분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갤럭시 S22의 가격이 비싸다고 보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삼성 공홈에서 구매하기
- 본 내용은 가이드 없이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제휴사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갤럭시 S22 디자인
갤럭시 S21에선 카메라 범프 절삭 면을 날카롭게 마감함과 동시에 뒤판과 분리되었으나, 갤럭시 S22에서는 카메라 범프 절삭 면을 부드럽게 마감하였으며, 동시에 뒤판과 일체형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상에서 전작 갤럭시 S21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 같아 보이나, 실제 제품을 만져보고 디테일하게 살펴보면 좀 더 완성도가 높아졌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1은 글라스틱이 사용되었으나, 갤럭시 S22에선 강화유리 소재가 적용되었습니다. 사실 삼성의 ‘플래그십’ 모델이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당연히 강화유리 소재가 적용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1에 지나친 원가절감이 적용되었던 것이지 갤럭시 S22의 소재가 특출나다고 보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무게는 167g으로 마감 소재 및 디스플레이 사이즈 대비 가벼운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바디 밸런스가 잘 잡혀 있음과 동시에 유선형으로 부드럽게 프레임이 마감되어 있어 그립감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 갤럭시 S22 전・후면 소재 :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
- 갤럭시 S22 프레임 소재 : 아머 알루미늄
갤럭시 S22 카메라
갤럭시 S21 이전까지만 해도 갤럭시의 카메라는 불안정한 OIS, 부족한 저조도 촬영, 블러 처리가 미흡한 피사체 모드 등 다소 애매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S22 시리즈부터는 더 안정화된 OIS, 개선된 저조도 촬영 및 피사체 모드를 통해 보다 더 나은 카메라 품질을 제공합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저조도 촬영 및 영상 촬영입니다. 저조도 촬영의 경우 이전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주긴 하나, 본래 추구했던 이미지보다 더 밝게 찍히면서 디테일이 뭉개지는 현상은 여전합니다. 더 나아가 이전부터 문제로 손꼽혔던 프리징 현상이 여전하여, 메인 영상 촬영용 스마트폰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영상 촬영 시 종종 발생하는 프리징 현상을 빨리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 S22 디스플레이
성능, 카메라, 배터리 등 GOS와 휩쓸려 비난당한 몇몇 요소들이 있지만, 디스플레이만큼은 비난한 리뷰를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완성도가 높습니다. 필자 역시 다방면으로 기기를 살펴보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이 디스플레이였습니다. 19.5:9 화면 비율을 통해 영역 손실 없이 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음과 동시에 ‘비전 부스터’ 기능을 통해 더 밝은 화면을 지원합니다. 더 나아가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밝기까지 향상되어 어디서든지 밝은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플랫 디스플레이가 그대로 적용되었던 것도 만족스러운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엣지 디스플레이의 경우 오작동하는 경우가 많아, Good Lock 앱을 다운로드 받아 터치 영역 줄여서 사용했습니다. 그에 반면 플랫 디스플레이 상대적으로 오작동이 적어 터치 영역을 커스텀하지 않아도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그립감은 확실히 엣지 디스플레이 제품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갤럭시 S22 성능
GOS 논란이 있었던 만큼 갤럭시 S22의 성능은 우수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아니 엄밀히 말하자면 성능 자체는 괜찮지만, 발열 제어 성능이 부족합니다. 이에 따라 장시간 게이밍을 즐기는 분들에겐 매력적인 스마트폰은 아닙니다. 만약 최고의 성능을 원한다면 아이폰 시리즈를 고려해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 갤럭시 S22 긱벤치 5 테스트
- 싱글코어 : 1,227점
- 멀티코어 : 3,501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갤럭시 S22가 나쁜 성능을 가진 스마트폰이라고 깎아 내리기도 애매합니다. 중저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대부분 잦은 프리징 현상이 나타납니다. 더 나아가 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좋은 프로세서를 플래그십 스마트폰 역시 프리징 현상이 나타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 S22 시리즈는 이러한 현상이 타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대비 적습니다.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따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특성상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GOS 옵션은 종료할 수 있습니다. 단, GOS 옵션 종료 시 평소보다 높은 발열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이밍을 중점으로 사용하는 유저가 아닌 이상 이 옵션을 해제하지 않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갤럭시 S22 배터리
기준 | 배터리 사용 시간 |
Wi-Fi / 웹서핑 및 영상 시청 | 7시간 37분 |
Wi-Fi / 3D 게이밍 | 5시간 15분 |
5G / 웹서핑 및 영상 시청 | 6시간 41분 |
5G / 3D 게이밍 | 4시간 49분 |
최근 들어가는 배터리 용량 대비 적은 3,700mAh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테스트 결괏값은 하루 정도 사용하기에는 크게 무리 없으나, 플래그십 모델이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약간 부족한 면모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같은 사이즈 및 비율을 가진 아이폰 13 프로 대비 더 떨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단점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충전 속도는 최대 25W를 지원합니다. 갤럭시 S22+, 갤럭시 S22 Ultra의 경우 45W를 지원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쉽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이와 반대로 필자는 큰 문제 요소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애초에 배터리 용량이 더 작을뿐더러 충전 시간은 10분 내외 차이입니다. 이러한 차이가 실사용 시 크게 느껴지진 않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갤럭시 S22 스피커
스피커 자체의 품질은 나쁘지 않으나, 출력이 다소 아쉬웠습니다. 더 나아가 같은 볼륨으로 놓고 아이폰 13 프로와 1 대 1로 비교했을 때 음질의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음역이 강조되면서 출력이 강한 사운드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소 실망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단, 스피커보단 무선 헤드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리니어 모터가 장착되면서 갤럭시 S21 대비 훨씬 고급스러운 진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 리니어 모터 역시 진동이 강하지 않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강한 진동을 원하는 분들은 실망하실 수 있는 부분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갤럭시 S22 소프트웨어
갤럭시 S22는 앞으로 4번에 OS 업데이트가 보장됩니다. 초기 출시 OS는 안드로이드 12로 최소 안드로이드 16까지 업데이트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OS 업데이트와 최적화는 다른 문제이긴 하나, 이렇게 장기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폰은 픽셀(구글 스마트폰)밖에 없다 보니 큰 장점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이전 갤럭시의 소프트웨어는 다소 애매모호한 느낌이 강했습니다. 최적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충분한 메모리와 AP 성능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만족도가 매우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이젠 지속적인 최적화 작업을 통해 메모리가 전작(갤럭시 S20) 대비 적음에도 불구하고 훨씬 더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갤럭시 자체의 연동성이 향상되어 업무용 디바이스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만족스러운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갤럭시 S22 평가
이전에는 플래그십으로 둔갑한 중저가 제품이라는 느낌이 강했으나, 이젠 진정한 플래그십 모델 중 하나라고 느껴졌습니다. 최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찾고 계시거나, 다양한 삼성 기기를 갖춘 분들에겐 권장해 드릴만 한 스마트폰이라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6.5인치 이상의 큰 디스플레이가 부담스럽거나, 가벼운 스마트폰을 찾는 분들에게도 만족도 높은 스마트폰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갤럭시 S22 / S22 플러스 / S22 울트라 3가지 중 어떤 모델을 추천하시나요?
고민됩니다. ㅠㅠ
좋은 카메라가 필요하다면 갤럭시 S22 울트라
화면 사이즈가 큰게 좋다면 갤럭시 S22 플러스
가벼운 휴대성을 중점으로 하신다면 갤럭시 S22
추천드립니다.
PS – 모델별 성능 차이는 거의 없다는 점 역시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Good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