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8 vs 애플워치 7 : 비교 및 차이점

‘애플워치 8 vs 애플워치 7’ 비교 후 차이점 및 구매 가이드를 작성한 문서입니다. 애플워치 8과 애플워치 7의 차이점 및 구매 가이드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애플워치 8 vs 애플워치 7 : 구매 가이드

애플워치 8과 애플워치 7의 핵심적인 차이점은 체온 센서입니다. 충돌 감지, S8 SiP 프로세서, 경로 추적 등 부수적인 차이점도 존재하나, 이는 큰 차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애플워치 7 사용자분들에 한해서 애플워치 8로 넘어올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환율 역시 애플워치 8이 불리하게 적용되어 비싸기 때문에,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애플워치 7이 더 좋습니다.

이와 반대로 이제 애플워치를 처음 구매하는 유저 또는 이전 애플워치 6세대 이전 모델에서 넘어오려고 하시는 분들은 애플워치 8을 권장해 드립니다. 환율로 인해 비싸긴 하나, 애플워치 특성상 구입하면 최소 2~3년은 사용합니다. 이에 따라 한 번 구매할 때 최신 버전의 애플워치를 구매하시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체온 센서를 통한 기능(수면 온도 측정, 배란일 측정)이 필요하시다면 이를 지원하는 애플워치 8 또는 애플워치 울트라 구매가 필수적이라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애플워치 8 vs 애플워치 7 : 차이점

가격

북미 기준 출고가는 399달러로 동일하지만, 한국의 경우 환율의 영향을 받아 10만 원 증가한 59만 9천 원부터 시작합니다. 이에 따라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애플워치 7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단, 애플의 경우 애플워치 8 출시 이후 애플워치 7을 단종시키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애플워치 7을 구매하고자 하신다면 공식 리셀러(오픈마켓) 샵을 이용하시거나, 중고 거래 플랫폼을 이용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색상

구분애플워치 8애플워치 7
알루미늄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그린, 블루, 프로덕트 레드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실버, 프로덕트 레드
스테인리스 스틸그래파이트, 실버, 골드그래파이트, 실버, 골드
티타늄X스페이스 블랙, 티타늄

색상의 경우 애플워치 7이 애플워치 8 대비 더 많은 가짓수를 지원합니다. 단, 애플워치 7은 알루미늄 모델에서 ‘실버’ 색상을 선택할 수 없었지만, 애플워치 8은 ‘실버’ 색상을 지원합니다.

스트랩을 교체할 수 있는 애플워치 특성상 어떤 스트랩에도 잘 어울리는 ‘실버’ 케이스 색상이 인기가 많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애플워치 8의 색상이 가짓수는 적더라도 수요층은 더 많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애플워치-8-알루미늄-색상
애플워치 8 알루미늄 케이스 색상
애플워치-8-스테인리스-스틸-색상
애플워치 8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색상

소재

  • 애플워치 8 :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 애플워치 7 :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티타늄

애플워치 7은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티타늄이 선택할 수 있는 반면 애플워치 8은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두 가지 옵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티타늄 소재 모델은 ‘애플워치 울트라‘로 새로운 폼팩터로 출시되었습니다.

소재 선택 폭 자체는 애플워치 7이 더 좋으나, 티타늄 에디션 모델은 원래부터 큰 인기가 없었기 때문에 큰 차이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애플은 인기 없던 티타늄 에디션 모델을 울트라로 탈바꿈한 후 새로운 가치를 부여했습니다. 애플이 왜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에디션

  • 애플워치 8 : 에르메스
  • 애플워치 7 : 나이키, 에르메스

애플워치 7은 나이키 에디션, 에르메스 에디션을 선택할 수 있지만, 애플워치 8은 오직 에르메스 에디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Watch OS 9에 나이키 전용 워치 페이스가 기본 페이스로 배포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이에 따라 어떤 애플워치를 구매하든 Watch OS 9을 업데이트할 수 있으면 나이키 전용 워치 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

  • 애플워치 8 : S8 SiP
  • 애플워치 7 : S7 SiP

애플워치 8에 장착된 S8 SiP 프로세서는 애플워치 7 대비 약 20%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합니다. 스펙 시트 수치상으로는 차이가 커 보이지만, 실제 체감할 수 없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미 애플워치 7에 장착된 S7 SiP 프로세서 역시 오버 스펙입니다. 더 나아가 애플워치 4, 5, 6 이전 세대 모델도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며, 불편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 기능

구분애플워치 8애플워치 7
체온 센서OX
경로 추적OX
혈중산소OO
심전도OO
심박수OO
운동 측정OO
수면 측정OO

새롭게 추가된 체온 센서 및 경로 추적 기능을 제외하면 애플워치 8과 애플워치 7의 기능이 동일합니다. 더 나아가 심박수 센서 역시 3세대로 차이가 없습니다.

경로 추적은 이전 운동했던 트랙을 기억하고 이와 경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체온 센서는 수면, 운동, 음주 등 특정 시점에 따라 온도를 체크하는 기능과 더불어 여성의 배란일까지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충돌감지

새로운 자이로스코프와 고중력 가속도계를 애플워치 8에 내장하면서, 충돌감지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충돌감지 시 긴급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동작을 못 할 정도의 심한 충격 시에는 자동으로 응급 호출을 진행합니다. 더 나아가 긴급연락처에 있는 연락망으로 알림까지 송신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애플워치 8과 애플워치 울트라, 애플워치 SE2에만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인 긴급 요청 및 넘어짐 방지 기능은 애플워치 7에도 동일하게 지원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