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vs TSMC : 숨 막히는 투자 경쟁

삼성전자 vs TSMC는 최첨단 파운드리 공정에 특화된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 두 기업은 숨 막히는 투자 경쟁을 통해 더 최신화된 공정을 기반으로 한 반도체를 생산합니다.


삼성전자 vs TSMC : 공정 기술

삼성전자-vs-TSMC-공정기술
EUV 장비(출처 : ASML)

문서 작성 시점 2022년에는 삼성전자가 3나노 GAA(Gate-All-Around) 공정, TSMC가 3나노 핀펫(FinFET) 공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술력 자체로는 GAA가 핀펫보다 더 최신화된 공정이긴 하나, 이것만으로 삼성전자가 TSMC 대비 공정 기술이 좋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더 나아가 같은 아키텍처로 로직 반도체를 제작했을 때 TSMC에서 제작된 반도체가 더 안정적이고 좋은 퍼포먼스를 보입니다. 이는 이번 갤럭시 Z 폴드4에 내장된 AP만 봐도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같은 3나노이며 GAA 최신 공정이 적용되었는데 왜 삼성전자가 TSMC보다 공정 기술이 떨어지냐?’라고 물으신다면 ‘나노’ 마케팅에 속으신 것 입니다. 반도체는 단순히 공정의 미세화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소재, 구조, 공정의 안정성, 핀의 높이 등 수 많은 요소들이 개선되면서 향상됩니다.

2022년 파운드리 시장에선 단순하게 TSMC가 또는 삼성전자가 더 나은 공정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렇게 말하긴 어려우나, 분명한 것은 공정 기술의 안정도 측면에선 TSMC가 삼성전자를 압도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단, 그렇다고 삼성전자 파운드리가 TSMC에 항상 밀릴 것이라 단정 짓긴 어렵습니다. 인텔 로직 반도체가 AMD에 밀리기 시작했고, 애플의 자사 설계 칩(애플 실리콘) 시장에 등장하리라 예상한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만큼 IT 시장은 한 번 삽질하는 순간 뒤처지고 변화되기 마련입니다.


삼성전자 vs TSMC : 시장 점유율

삼성전자-vs-tsmc-점유율
삼성전자 vs TSMC

2022년 파운드리 시장은 TSMC가 약 55%, 삼성전자가 약 17% 정도 점유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수주를 받고 있는 TSMC가 압도적인 격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XR 디바이스 시대에서도 애플이 TSMC에 수주를 맡긴다면 이 점유율의 격차는 줄이기 어려울 것이라 예상됩니다.

물론 삼성전자가 우수한 아키텍처 설계 능력을 갖추고, 엑시노스를 삼성 파운드리에서 찍어내기 시작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GOS, 중국 가성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성장률이 줄어드는 스마트폰 시장 등 다사다난 시기이긴 하나 아직 삼성전자는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키텍처 설계와 파운드리 공정 기술력이 합쳐진다면 점유율의 격차를 좀 더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vs TSMC : 투자 자금력

2022년 2분기삼성전자TSMC
순이익약 11조약 10.4조
잉여 현금약 130조약 40조

2022년 2분기 기준 삼성전자의 잉여 현금은 약 130조 원, TSMC는 약 40조 원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투자할 수 있는 자금력 자체로는 삼성전자가 TSMC보다 압도적입니다. 더 나아가 TSMC는 파운드리 산업만 가지고 있지만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모바일 및 가전 등 다양한 사업부를 가지고 있어 순이익 역시 삼성전자가 더 많습니다.

모든 산업이 그렇겠지만, 파운드리는 특히 투자 자금력이 중요한 사업입니다. 2022년 기준에서는 삼성전자가 TSMC보다 더 많은 투자 자금력을 가지고 있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vs TSMC : 승자는 누구일까?

‘누구는 삼성전자가 2030년에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에 1위가 될 것이다.’, ‘누구는 TSMC와 삼성전자는 이 격차가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라고 단언하지만, 필자는 절대 단언할 수 없는 시장이라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인텔의 IDM 2.0 프로젝트가 시작되어 새로운 경쟁자로 자리 잡은 만큼 더욱더 예측하기 어려운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분명한 것은 삼성전자와 TSMC에 싸움이 길어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두 기업은 재무적으로 안정적일뿐더러 기술력은 갖추고 있으며, 본인들이 뭘 잘하는지 아는 기업이고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쉽게 무너지지 않을 기업들입니다.

또 하나 분명한 것은 한동안 성장할 파운드리 사업에 최대 수혜를 본다는 것입니다. 즉 두 기업에서도 윈윈되는 경쟁이며, IT 디바이스를 좋아하는 한 소비자로서 이러한 투자 경쟁은 환영입니다. 좋은 로직 반도체가 다양한 디바이스에 장착되어, 더 저렴한 가격에 좋은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